Development

깃과 스프링부트에서의 리포지토리

곽진돔 2023. 5. 5. 14:42


리포지토리는 깃 저장소로만 알고 있었는데, 알고보니 스프링부트에서도 리포지토리라는 명칭이 있었다.
그래서 프로젝트할 때 리포지토리 오류가 나서 깃 리포지토리 명칭이 달라서 발생한 문제인 줄 알았는데, 스프링부트에서는 리포지토리가 데이터베이스와 연관된 거였다. JPA로 디비 연결할 때 쓰는 것 같다.

간단히 정리하면

  • 스프링 리포지토리: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
  • 깃 리포지토리:  코드 저장소

스프링 리포지토리

스프링에서의 리포지토리(Repository)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CRUD(Create, Read, Update, Delete)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를 말합니다. 스프링 데이터 JPA와 같은 ORM(Object-Relational Mapping)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하는 코드를 줄일 수 있으며, 리포지토리 인터페이스를 정의함으로써 쉽게 CRUD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
깃 레퍼지토리

반면에 깃(Git)에서의 리포지토리(Repository)는 코드 저장소를 말합니다. Git은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, 코드를 여러 개발자가 함께 작업하고 변경사항을 추적하며, 버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코드 변경사항은 커밋(commit)을 통해 로컬 리포지토리에 저장되고, 이후 푸시(push)를 통해 원격 리포지토리에 업로드됩니다. 따라서 깃 리포지토리는 코드의 변경 이력과 현재 상태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.

왜 명칭이 같은걸까요?🥲 헷갈리게..